갑자기 전통주에 대한 소개를 하는 프로그램이 나오는데 문득 맛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튜브 '춘천 MBC 프로그램'에 하는 프로그램이었는데... 업로드가 아직 안됬나 보다. 다시 한번 보고싶다.
▶️석탄주의 뜻
향이 뛰어나 “차마 삼키기 안타깝다”라는 뜻
석탄 우리가 아는 그 검은 석탄이 들어가서 만들어진게 아니라.
惜 아낄 석, 呑 삼킬 탄 자를 써서 위에 설명했듯 차마 삼키기 아깝다 라는 의미다.
석탄향의 맛과 향기는 사과, 포도와 같은 향취와 꿀물과 같은 단맛, 그리고 ‘혀끝에 착 달라붙는’ 감칠맛을 지녔다.
- 네이버 지식백과
백과가 그렇다면 그런거다. 아 그렇구나~
만드는 과정은 이렇다고 한다...
쌀과 찹쌀로 만드는 전통주이다. 전통주에서 사과의 향과 상큼한 아오리 사과 맛...? 상상이 안되는데 빛깔이 너무 먹음직해서 검색 해봤더니...
한병에 50,000원이더라...
원래 전통주는 비싼가???
전통주... 비싸...
한 2-3만원 정도하면 먹어볼만 하겠는데 너무나 비싼것;;
근데 사먹으려도 재고가 없다고 뜬다.
아무래도 문의 해봐야될것 같다.
https://m.hongcheon-mall.com/goods/view?no=29281&market=naver&NaPm=ct%3Dklm4lvkg%7Cci%3D570d6f7ea66dff4fce85e7aa7f47422ca07ee77d%7Ctr%3Dsls%7Csn%3D580467%7Chk%3Dd2bb8d118e52fc3468cd80fd3a4e69846c09a115
그래도 빛깔을 보면 진짜 먹음직스럽고 고급스런 화이트 와인같은 색이다.
술잔에 따라놓은 모습이...
네이버에는..? 없는거 같고
그럼 유튜브에서 찾아야되나?
찾았다!!
크리에이터분께 요청을 댓글로 썻다고 말씀드려야되나?
구독 눌러드리면 봐주지 않을까 싶다^^
(술익는집님 잘썻습니다!!!!)
https://youtu.be/pQQ6asPTVko
혹시나 만드는 과정이 궁금하다면 위에 술익는집 채널 링크를 통해서 알아보면 좋을것 같다.
▶️석탄주의 유래
고려시대 10세기~ 14세기경 선비들 사이에 즐겨먹었던 술이라고 구전으로 전해내려왔다고 한다. 조선 영조때 문헌에 기록되어져 있다.
유래가 이러한데 역시 전통주는 당시대에 돈있던 사람들의 소비로 성장해왔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지금과 달리 옛날엔 그저 밥먹는 식량도 부족했을테니 서민들이 만들어 먹기엔 무리가 있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술 재료
술 만들때 필요한 재료는 아래와 같다.
밑술과 덧술은 말 그대로 밑에 깔리는 술이 '밑술', 위에 더하여 지는 술이 '덧술'이다
밑술 : 백미 2되, 누룩가루 1되, 물 1말
덧술 : 찹쌀 1말
전통주 만드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해 보이는데 만들어 먹기엔 귀찮다ㅋㅋㅋ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사먹어보고 후기를 남겨보겠다.
갑자기 난대없이 석탄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는데, TV를 보던 중에 석탄주 이야기를 해주는데 한번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에 끄적이게 되었다. 다음에 또 기회가 된다면 전통주 이야기 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