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튜브 _ 떡상하는 방법, 공부해야 살아남는다 (수익 2편)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 드린것 처럼 이어서 수익 방법과 팁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꿀팁 적용 잘해서 꼭 좋은 채널로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떡상하는 방법

 

[떡상하는 방법]


정말 특수 케이스 이지만 '대학생 김머신' 채널이 가장 단시간에 12만명 이라는 아마어마한 구독자 수를 모았습니다. 단 10개 만의 영상 기간으로는 약 2개월 만으로 만들어낸 결과 입니다.

이렇게 떡상하는 것도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떡상들의 케이스는 유튜브 사용자들의 시기에 따른 트랜드 생각지 못한 포인트로 트랜드를 접근하는 방법을 소개 했을 때 입니다. 그렇기에 준비되지 않고서는 불가능 합니다. 이 말은 '대학생 김머신'이라는 채널을 분명 철저한 계획속에 탄생한 채널임이 분명합니다. 그렇기에 어느순간 한날 아침에 떡상하는 그러한 결과를 만들수 없습니다.

 

유튜브가 떡상하기 위해서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떡상에만 관심이 쏠려서 놓치고 있는 부분 3가지가 있습니다. 유튜브 트랜드 전체를 보는 능력, 한 분야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 해당 분야에 남들과는 다른 시각과 도전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물론 해당 유튜버는 타고난 기질인것 같습니다만 타고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타고나지 않아도 어떻게 가능할까?' 이 질문에 대해서는 '라이프 해커, 자청'님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 김머신

책사꾼이라고 불리우는 '자수성가 청년, 자청'님이 이것의 방법으로 책 이라는 솔루션을 제시 했었습니다. 이에 대한 합리적 이유까지 설명해드리고 싶지만, 너무 장황해질 것이기 때문에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아쉬우니 말을 좀 덧붙이겠습니다. 확실한 것은 인간의 역사는 반복되고, 유행은 돌고 돌기에 책을 통해서 흐름을 파악하고 좀더 넓게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키우는 방법은 책이 아니고서는 어떠한 것도 최선의 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흐름과 눈이 포인트겠지요) 

앞서 이야기한 원점으로 돌아가자면, 단순간 떡상하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유튜브라는 것이 누구나 시작할 수 있기에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경쟁은 필수적인 요소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핵심, 세상에 쉬운일은 절대없다!

 

 

유튜브, 팁

 

[팁] 

 

유튜브에 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채널의 성장이 있어야 겠죠? 그래서 지금 유튜브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적용하면 좋은 팁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유튜브의 기본 지키기 


기본은 세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컨텐츠를 담고있는지 알 수 있는 채널명영상의 핵심 정보를 담은 썸네일질 좋은 컨텐츠 제작. 이렇게 있습니다.
앞서 제 포스팅에서 유튜브 알고리즘을 미끼로 유튜브의 본질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유튜브에 시스템에 대해서 너무나 잘 알고 있다 할지라도 컨텐츠가 소비자로부터 선택받지 못하면 다쓸모 없는 짓입니다. 그렇기에 앞서 말씀 드린것 처럼 '알고리즘이 뭘까?', '유튜브에서 어떻게 떡상하게 될까?'를 고민하지 말고 '유튜브 시청자들이 어떤 컨텐츠를 원하고 있는 걸까?', '지금의 유튜브 트랜드는 무엇인가?'를 고민하셔서 좋은 영상 제작에 힘쓰시길 바랍니다.


 - 컨텐츠 모방 


모든 창작물은 모방에서 시작하는 법입니다. 기본적으로 컨텐츠 방향을 선택했다면 자신과 비슷한 채널을 선택합니다. 해당 채널의 컨텐츠를 따라해봄으로써 나와 맞는 컨텐츠는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 입니다. 더불어 내가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좋아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시작 이전에 본인 스스로를 돌아보고 나에 대해 충분히 자기보기를 통해서 미리 컨텐츠를 공부하고 선벼하면 제일 좋겠지만, 유튜브 시작도 전에 진이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앞에 말한 방법처럼 해보시길 바랍니다. (자기보기 하는 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만 말씀드리면 '모호한데?' 라고 생각하실것 같아 정확한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다.
해외의 컨텐츠를 리메이크 하는 것입니다. 최근 '부부의 세계'가 tvN에 방영 했었죠. 이의 원작은 '닥터 포스터' 입니다. 이처럼 해외의 것을 우리나라 정서에 맞게 수정한다거나, 나의 색깔을 입혀서 컨텐츠로 사용하면 됩니다. (그냥 영상을 언어만 다르게 해서 가져와도 됩니다) 이렇게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는 '책그림'이라는 채널입니다. 해당 유튜브 채널은 해외의 'Practical Psychology'과 굉장히 유사합니다.

 

 

 

 

책그림

책 한 권의 핵심을 전합니다. 비즈니스 문의 : drawthebook@gmail.com

www.youtube.com

 

 

Practical Psychology

Practical Psychology is dedicated to giving high-quality and informative videos to everyone who wishes to learn. This channel will upload animated book revie...

www.youtube.com

 

 

_ 유튜브 성장이 어느 정도 있기 전까지는 과금은 금물


시작과 동시에 장비욕심이 충분히 생길 수 있을 것입니다. 장비로 카메라, 마이크, 조명 등등 필요하다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당장 유튜브 채널 운영을 시작하기도 전에 장비부터 구비하는 것은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제발 사지 마세요!!!) 이미 여러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으로도 충분히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고 부족하지 않습니다. 괜히 100만원이나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장비를 갖추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컨텐츠 별로 필요한 필수 장비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이로그, 제품 리뷰를 컨텐츠로 할 경우

= 약 5만원으로 구비할 수 있는 장비들입니다.


카메라 - 스마트폰
마이크 - 단일 지향성 마이크 BY mm1(스마트폰, DSLR, 캠코더 사용가능)

https://coupa.ng/bEWtnT

 

BOYA 단일 지향성 마이크 스마트폰 DSLR 카메라 캠코더용

COUPANG

www.coupang.com

 

스마트폰 거치대 - 풀메탈 스마트폰 슛 마운트 ST02S

https://coupa.ng/bEWtrq

삼각대 - 울란지 MT-08

https://coupa.ng/bEWtxi

 

울란지 카메라 미니 삼각대

COUPANG

www.coupang.com


브라켓 - 울란지 더블 마운트 PT-2

https://coupa.ng/bEWtC3

 

잇튜브 울란지 PT-2 더블 슈 확장 브라켓 유튜브 마이크 조명 마운트 듀얼 콜드슈 마운트

COUPANG

www.coupang.com

 

 - 동영상 자막 

 

해외의 사람들은 자막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지만 한국의 같을 경우 영상내의 대사에 자막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조금은 귀찮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직접 대본을 쓴다면 어렵지 않게 자막을 넣을 수 있을 겁니다. 별다른 추가적 설명이 필요 없겠죠?ㅎ


 - SNS활용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스스로 채널을 홍보해야 된다는 것은 분명히 알고 있을테지만 쉽게 할 수 있는 것도 아닐테고 어렵다는 생각 하실 것 압니다. 하지만 유튜브를 장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시라면 운영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 괜찮은 계정을 소유하고 있다면 성장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충분히 도움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나와 관련된 그룹을 찾습니다. 해당 그룹에 본인의 채널을 홍보하는 겁니다. 혹은 그룹에 있는 글중에 본인 영상과 관련된 글을 찾아 댓글에 링크를 올리면 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반복을 하면 추방 당할 수 있으니 적정선을 잘 지키길 바라고, 그룹의 회원들과 어느정도의 소통을 하면서 하시기 바랍니다.
인스타그램은 '태그' 라는 좋은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굳이 많은 팔로우가 있는 계정일 필요가 없습니다. 채널을 직접 홍보해줄 계정을 새로 만들어서 운영해도 괜찮습니다. 

나와 비슷한 컨텐츠를 가진 사람 중 앞서 나간 유명 유튜버 모방해보기도 하고, 새로운 방법으로도 도전하며 자신의 색깔을 찾아가야 됩니다. 전문성이 부족하다면 유튜브를 하면서 갖추어 가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수익 방법 3가지

 

해당 내용이 제일 마지막으로 온 것은 여러분들이 유튜브를 어느정도 성장시켜야 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이렇게 설 
유튜브로 수익 방법은 한정적입니다. 구글의 에드센스, 커머스 그리고 브랜디드 이렇게 세가지가 대표적 입니다. 

각각에 대해서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구글 에드센스

다들 잘알고 있는 영상 전후와 중간중간에 뜨는 광고입니다. 앞에서 말한 것 처럼 1년 동안 구독자수 1000명 조회수 4000시간을 달성해야합니다. 이후에 심사를 통해서 광고를 할 수 있는데요. 이때부터 광고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광고 수익이 어느 정도가 되는 거지? 
이에 대한 정보는 아래 3개의 유튜브 채널을 참조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패한 케이스의 채널들

 

*진테이토

구독자수 _ 약 1.7천명

수익 _ 약 12만원

 

공고를 넣는 방법과 시스템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케이스 입니다.

1년동안 12만원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모든 영상을 확인한 결과 광고가 삽입 되어 있지 않거나 5분이 채 되지 않는 영상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광고를 넣는 방법 정확하게 배우고 삽입하길 바랍니다.

 

 

*나래티비
구독자수 _ 약 1만명

수익 _ 월 약 8만원

 

해당 채널은 정확한 컨텐츠의 방향이 없었기 때문에 실패한 채널의 케이스 입니다.

 

 

성공한 케이스의 채널

 

*자취남

구독자수 _ 현재 약 1.4만명(당시 2천명)

수익 _ 월 약 40만원

 

본인 채널의 컨텐츠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정확한 타켓으로 성공한 케이스 입니다.

 

 

성공사례들은 이미 많이들 알고 있을테고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실패사레들을 중심으로 찾아왔습니다.


 - 커머스

: 판매를 직접 쇼핑몰과 같은 웹사이트를 통하지 않고 물건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이 부분은 예시로 공동구매나 제품 리뷰와 함께 링크나 추천인으로 구매할 시에 해당 크리에이터에게 커미션이 남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예시로 티몬, 쿠팡 파트너스, 위메프 등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커머스 매체

 


- 브랜디드

: 광고를 하고자 하는 브랜드와 크리에이터가 협력하여 광고를 제작하는 겁니다.

 

요즘 상당히 유행하는 방식의 브랜드 광고입니다. 해서 소상공인들도 많이 원하고 있기에 구독자수가 작다고 해도 많은 얼마든지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브랜디드 어떤 것이 있는가 하면 대표적인 예시로 '무지막지한 막무家네' 채널에서 했던 LG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입니다.

 

 


기본적인 광고의 방식 틀은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에드센스와 같은 알고리즘에 따른 구글의 광고, 커머스나 브랜디드와 같은 해당 유튜버의 리뷰 형태의 광고(사람들은 기업에서의 제품 설명보다 써본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다른 제품과의 다른점들, 제품의 장단점 설명 등등...

당장의 돈을 벌기위해서 많은 광고를 채널에 올리는것 보다. 장기적으로 자신의 채널 성장에 도움이 될지를 고민해본 후에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광고만 지속적으로 늘어나면, 광고에 대한 피로도가 높아질 것이고 시청자들의 이탈율이 커져 채널에 대한 충성도가 떨어지게 될것 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자신이 브랜딩 해온 이미지까지 실추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자신만의 신념을 통해서 마지노선을 정해두고, 광고를 선택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껀 거절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잘 분별하라는 말입니다.

 

이후에 블로그편에서도 이야기할 내용이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 광고의 상당히 안좋은 사례들이 있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광고주들이 제품의 장점만 요구하는 무언의 압박, 강요등의 사례가 무수합니다. 이와 같은 일이 유튜브에서도 당연히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품에 대한 객관적 설명을 원하는 소비자들 곧 구독자들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다면 분명 채널에 악영향으로 돌아올것 입니다.

고려해야될 부분 _ 자신의 채널과 광고와의 연관성, 광고를 통한 채널 성장의 도움 가능성

 

 

유튜브, 생각만 하지말고, 핑계거리 찾지 말고, 시작해라 


지금까지 소개한 팁 외에도 유용한 팁들이 더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지금 필요한 것은 유튜브 생태계에 뛰어들어 보는 겁니다. (지금까지 충분히 기본과 롱런하기 위한 방법론을 설명했습니다) 

실패해도 괜찮습니다. 부족해도 괜찮습니다. 우리가 유튜브에 뛰어 들어 실패와 부족함 속에서 배워 영향력 있는 유튜버, 인플루엔서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최고의 산악인도 산을 오르기 전에는 정상을 바라보는 한 사람에 불과 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롱런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100명 중에 단 1명의 관심 즉 대한민국 사람들 혹은 전세계 사람 70억 중에 1%의 관심과 사랑을 받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여러분들의 떡상을 기원하며 이상 공부해서 너 줄게의 신선한 남자 '신남'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팅 글에 자신의 채널 링크를 올려주시면, 찾아가서 여러분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가득 담아 댓글, 좋아요 누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